본문 바로가기


Home
“신나는 서구마을문화교육탐험대” 상세 - 번호, 제목, 작성자,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신나는 서구마을문화교육탐험대”
작성자 진흥원 등록일 2020-09-01 조회 511



“신나는 서구마을문화교육탐험대”



지난 74일 서구근린공원과 718일 서구검암동 허암유허지에서 서구마을교육활동가와 함께하는 아이들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마을문화교육활동이 있었습니다.

토요일에 진행된 본 마을문화교육활동은 2019년 서구청 교육혁신과에서 서구마을교육활동가양성과정을 통하여 서구마을교육활동가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서동이의 마을탐험팀으로 마을문화교육을 주제로한 컨텐츠개발하여 서구지역내에서 마을문화탐험보드게임 마을문화탐방 마을을주제로한 공예활동등의 수업을 아이들과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서구 마을을 주제로한 (보드게임, 마을 상징물을 담은 퍼즐놀이,마을빙고게임등)을 통하여 재미있고 신나게 마을문화를 배우면서 인천 서구에 있는 마을에 대해서 동네위치 유래등을 자연스럽게 알아보게 되게 하는 것은 물론 인천 서구에 대해 현재 살고 있는 내 고장을 바로 알게 되는 것은 물론 애향심을 갖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마을꾸미기를 주제로 공예활동(푸드아트,정크아트,전통생활공예, 새활용공예등)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우리마을소개 동영상만들기등의 크리에이티브등의 활동학습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구 근리공원 평상에서 진행된 마을문화탐험 보드게임 및 마을꾸미기 공예활동은 공원을 방문한 많은 지역주민의 관심을 받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허암유허지에서 진행된 마을문화탐방교육과 허암 정희량을 주제로 해설과 이어 활동학습으로 신선로만들기등과 허암유허지 소개하기 동영상만들기 활동등은 더운 날씨에도 그동안 별다른 방문객이 없던 서구 검암동의 허암유허지에 대해 아이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우리마을의 명소등에 대해서도 깊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야외에서 진행된 마을문화교육활동은 사전에 방역 및 준비할 것이 더 많아 준비할 것이 실내 진행보다는 많았지만, 참여한 아이들과 지역주민의 높은 관심도를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