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자료

Home 정보마당 자료실 연구자료
상세 - 번호, 제목, 작성자,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2021]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발
작성자 정책연구실 등록일 2022-10-20 조회 952

          

 

<목차>

. 공통영역 2

. 개인생활 1

. 개인생활 2

. 의사소통 1

. 의사소통 2

. 이동생활 1 , 의식주생활

. 이동생활 2

. 의료보건생활 , 문화생활

 

 

<가이드 요약>

- 리터러시 또는 디지털 문해력은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함.

- 리터러시 수업은 학습 대상층 연령이 높은 편이며,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상식이 학습자에겐 다소 생소하고 처음 보는 형식일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함.

  또한 학습자가 중도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함.

- 전 학습자들의 스마트폰 제조자와 기종을 반드시 확인해야하며, 학습자들에게 개인차에 따라 수업자료의 화면과 다를 수 있음을 반드시 안내해야함.

- 앱과 기능을 활용하고, 보안상의 문제를 위해 업데이트해야하는 사실을 학습자들에게 반드시 상기시켜야함.

 

 

          

 

<목차>

.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구분

. 디지털 리터러시 전문가 양성과정 내용 체계표

. 디지털 리터러시 전문가 양성과정 프로그램

. 프로그램 차시별 세부 구성안

 - 오리엔테이션 : 공통영역 1

 - 1차시 : 공통영역 2

 - 2차시 : 개인생활 1

 - 3차시 : 개인생활 2

 - 4차시 : 의사소통 1

 - 5차시 : 의사소통 2

 - 6차시-1 : 이동생활 1

 - 6차시-2 : 의식주생활

 - 7차시 : 이동생활 2

 - 8차시-1 : 의료보건생활

 - 8차시-2 : 문화생활

 - 9차시 : 교수방법 및 교재제작

 

 

<매뉴얼 요약>

- 책은 디지털 리터러시 강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세부내용을 기준으로 영역을 구분하였음.

- 리터러시의 개념과 기기이용법, 그리고 교수방법 및 교재 제작 등 실제 활동에 기초가 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음.

- 6가지 방식으로 나눠 다양한 생활에서 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

- 영역별로 문해 단계를 두어 난이도를 측정하여 학습능력에 맞춰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음.

 
 
※ 파일형태(pdf 등)의 연구보고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정책연구실(032-722-7263)으로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