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Home 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인천인재평생교육원장 류권홍입니다.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의 시대입니다. 기계가 인간의 육체노동을 대신했다면, 인공지능은 인간의 정신과 지적 능력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저 출산과 인구감소로 국가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대이면서 인간의 존엄 자체에 대한 도전의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 평생교육은 시민의 삶에 배움이라는 즐거움과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도록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는 것에 가치를 두어야합니다. 생애 전주기에 걸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 자발적 학습 없이는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인적 경쟁력이 핵심인 우리나라에서 헌법이 평생교육을 명문으로 강조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들의 수요에 맞춰 수준 높은 평생교육 연구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인천 시민의 행복 증진과 인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적 모범 사례로 추진해오고 있는 평생교육과 인천 시민대학의 내실화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도시’ 인천, 재외동포청 유치와 APEC 개최에 발맞춘 ‘세계초일류도시’ 인천의 「인천형 평생교육」 시스템을 수립하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초일류도시 인천은 최고의 인재와 함께 할 수밖에 없습니다.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한 인재 양성은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중요한 책임입니다. 장학금 확충,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장학사업 추진을 통해 인천의 인재들이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협치 없는 평생교육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인천광역시는 물론 인천시 교육청, 기초지방자치단체, 대학, 기업을 포함한 유관기관과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인천 시민의 기관인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들의 관심과 격려 없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널리 듣고, 시민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