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공통영역 2
Ⅱ. 개인생활 1
Ⅲ. 개인생활 2
Ⅳ. 의사소통 1
Ⅴ. 의사소통 2
Ⅵ. 이동생활 1 , 의식주생활
Ⅶ. 이동생활 2
Ⅷ. 의료보건생활 , 문화생활
<가이드 요약>
- 리터러시 또는 디지털 문해력은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함.
- 리터러시 수업은 학습 대상층 연령이 높은 편이며,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상식’이 학습자에겐 다소 ‘생소하고 처음 보는 형식’일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함.
또한 학습자가 중도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함.
- 전 학습자들의 스마트폰 제조자와 기종을 반드시 확인해야하며, 학습자들에게 개인차에 따라 수업자료의 화면과 다를 수 있음을 반드시 안내해야함.
- 앱과 기능을 활용하고, 보안상의 문제를 위해 업데이트해야하는 사실을 학습자들에게 반드시 상기시켜야함.
<목차>
Ⅰ.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구분
Ⅱ. 디지털 리터러시 전문가 양성과정 내용 체계표
Ⅲ. 디지털 리터러시 전문가 양성과정 프로그램
Ⅳ. 프로그램 차시별 세부 구성안
- 오리엔테이션 : 공통영역 1
- 1차시 : 공통영역 2
- 2차시 : 개인생활 1
- 3차시 : 개인생활 2
- 4차시 : 의사소통 1
- 5차시 : 의사소통 2
- 6차시-1 : 이동생활 1
- 6차시-2 : 의식주생활
- 7차시 : 이동생활 2
- 8차시-1 : 의료보건생활
- 8차시-2 : 문화생활
- 9차시 : 교수방법 및 교재제작
<매뉴얼 요약>
- 책은 디지털 리터러시 강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세부내용을 기준으로 영역을 구분하였음.
- 리터러시의 개념과 기기이용법, 그리고 교수방법 및 교재 제작 등 실제 활동에 기초가 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음.
- 6가지 방식으로 나눠 다양한 생활에서 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
- 영역별로 문해 단계를 두어 난이도를 측정하여 학습능력에 맞춰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음.
※ 파일형태(pdf 등)의 연구보고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정책연구실(032-722-7263)으로 연락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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